16년 차 월급쟁이 책을 읽고 2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다!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면 잘 살 수 있다'라고 세상은 항상 가르쳤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나는 열심히 했지만, 잘 살지 못했다. 남들 눈에 잘 사는 것처럼 보이는 삶을 살았을 뿐이다'
<16년 차 월급쟁이 2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식천 독서법> 저자는 잘 살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는 것이라 믿었다. 학상시절 열심히 공부한 결과 상위권 성적으로 서울의 명문 대학을 졸업했다. 석사학위까지 마치고 대기업 연구원으로 일하며 사랑하는 아내와 가정을 꾸렸다. 스스로 성공한 삶이라 자부했던 그였지만 직장 생활 10년 차에 타부서로 방출되 듯 이동하게 되면서 삶을 돌아보게 된다. 공허한 마음을 달래고자 새벽 학원도 다녀보고, 운동도 해보았지만 마음을 채울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운명처럼 만난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게 된다. 책이 새로운 인생의 길을 알려줬으니, 그 길로 가는 여정도 독서로 찾을 수 있다고 믿었다. 책 한 권 읽지 않던 그는 그날로 매일 책을 읽었고, 2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그 뒤로도 책 읽는 것을 멈추지 않았고, 5년간 책 500권을 읽었다. '실천 독서'를 실행하면서 그는 삶의 네 가지 기적을 이루었다. 책은 누구든지 독서를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실천 독서법을 통해 얻은 4가지 기적
1. 인생의 꿈을 찾게 됐다. 자신도 몰랐던 꿈을 발견하면서 삶의 목적을 깨닫고 열심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다.
2.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재테크서를 읽고 실천한 결과 목표한 것보다 빠르게 많은 부를 쌓을 수 있었다.
3. 직장 생활에서 자신감을 얻었다. 독서로 업무 능력이 향상되었고, 인간관계도 편안해졌다.
4. 운을 만드는 사람이 되었다. 책에서 말한 대로 마음먹고 행동하자 좋은 일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취미가 아닌 '생존'을 위한 독서의 시작, '실천 독서'
독서를 취미가 아닌 배움의 자세로 접근하는 것이 저자가 말하는 첫 번째 독서 성공 공식이다. 책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동시에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천한다.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고, 실천하기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해보는 것이다. 주식투자서를 읽는데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이 나오면, 적어도 한 개 기업은 책에서 가르쳐준 방법을 따라 분석해 보는 것이 꼭 필요하다.
1) 책 읽는 시간 확보하기/ 하루 세 권 읽기
저자는 출퇴근 시간에 핸드폰 하는 대신 책 읽었고, 점심 식사 후 남는 시간도 독서에 할애했다. 퇴근 후 텔레비전을 시청하기보단 책을 선택했다. 하루에 한 권씩 읽기보단 시간대에 따라 적합한 책을 골라 읽었다. 출퇴근 시간이나 번잡한 곳에서는 자기 계발서를 읽었고, 퇴근 후집에는 재테크서, 점심 식사 후 남는 시간에는 인문학과 철학 책 분야를 읽었다. 여러 책을 동시에 읽으면 독서 과정이 지루할 틈이 없고, 다양한 지식이 연결되는 장점이 있다. 나 또한 현재 이 방법으로 책을 읽고 있는데, 비슷한 시점에 세 권의 책을 다 읽으면 한 권을 다 읽었을 때보다 성취감이 더 높고, 지루함을 느끼지 못했다. 각자에게 맞는 방법이 있겠지만, 한 번에 꼭 한 권의 책을 읽어야 한다는 강박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다.
2) 2.2.2법으로 전문가 되기
두 번 반복해서 읽고, 두 번 필사(한 번은 타이핑)하고, 두 번 복습하는 독서 학습법
어떤 책이냐에 따라 이 독서법이 맞을 수도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많은 독서가들은 필사를 추천하고 있고, 반복 독서가 책 내용을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나도 책을 읽으며 필사를 하고 있는데, 필사해놓은 내용도 주기적으로 읽어야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책을 한번 읽고 덮는 것에서 끝내지 말자. 어떤 방법을 사용해서든 한 번 더 반복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자.
3) 독서 리스트 만들기
엑셀을 이용해 책 제목, 독서 소요 기간, 저자, 평점, 내용을 넣어 독서 리스트를 만든다. 이는 필요할 때 읽었던 책을 빨리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스스로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독서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같은 방법은 아니지만 엑셀로 간단하게 리스트를 만들어 기록 중인데, 늘어나는 기록을 볼 때마다 뿌듯함이 느껴진다.
4) 한 분야당 20권 읽기
해당 책에서뿐만이 아니라 많은 다독가분들은 말한다. 어떤 분야를 공부하기로 했다면, 그 분야의 책을 최소 20권 정도는 읽어보라고 한다. 부동산과 주식을 공부해서 재테크를 해야겠다고 결심했다면, 그 분야의 책을 적어도 20권을 읽으라 한다. 저자는 20권 정도를 읽으니, 책의 수준을 판별할 수 있는 눈높이가 생기기 시작했고, 계속 수준을 높여 지식을 업그레이드했다고한다. 나는 현재 자기계발서를 주로 읽고 있는데 책 간의 내용연결이 빨리 되는 걸 체감한다. 책 읽는 속도도 빨라지고, 내용 흡수도 빨라지고 있다. 연결성 있는 독서방법은 한 분야의 지식을 쌓는데 확실한 도움이 된다.
책을 읽고 달라진 나의 일상
<16년 차 월급쟁이 2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식천 독서법>을 읽고 블로거 핑크팬더님이 운영하는 온라인 독서모임이 참여했다. 52주 동안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인데 큰 결심을 하고 적지 않은 돈을 투자했다. 독서가 핑크팬더님이 추천한 책이 궁금해 참여한 이유도 있지만, 뜻이 같은 사람들과 함께 하면 꾸준한 독서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다.
5월 첫째 주부터 시작한 독서는 6월 13일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독서부자 낙숫물님이 그랬던 것처럼 출퇴근길에 핸드폰 대신 책을 선택했다. 회사에서 점심을 해치우고 남는 시간을 이용해 책을 읽었다. 한 달 동안 반복하자 이제는 전철안 독서시간이 기다려진다. 한창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 목적지 역에 도착해버리면 아쉬운 마음이 든다.
책을 읽은 뒤로는 잡념이 사라지고, 마음이 평온해졌고, 혼자 있는 시간이 지루하지 않게 되었다. 가끔은 책보다 유튜브에 눈이 갈 때도 있지만, 책이 주는 든든함을 잊을 수 없어 다시 또 책을 찾게 된다. 독서,글쓰기,운동은 이제 내 인생의 기본값이 되었다.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리뷰] 6. 살면서 한 번은 짠테크, 김짠부(김지은) 지음 (0) | 2022.07.04 |
---|---|
[세븐/전인구] 7년 안에 경제적 자유를 만드는 7가지 비밀 (0) | 2022.07.03 |
<책 읽기가 필요하지 않은 지금은 없다> (0) | 2022.07.02 |
[역행자/자청]자의식 해체가 최우선이다 (1) | 2022.07.01 |
첫 책으로 읽기 좋은 <책으로 변한 내 인생> (0) | 2022.06.14 |
댓글